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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양전씨 조형물 및 유래문

    조형물번호 65
    작품명 화합(和合)
    조각가 박대순
    본관 담양
    성씨 전씨
    종친회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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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유례

    ▸ 작품설명

    담양 전씨 문중의 화평과 무궁한 발전을 상징한다. 上의 三형제상이 마치 꽃봉오리가 피어나듯이 문중의 시작을 알림과 동시에 자연의 순수하고 강열한 기운을 받아 후손들이 안정 속에서 영원한 빛을 발휘함이요. 중간 좌우의 대나무는 만고청청의 충의 절도를 담아 정의롭게 살아감을 나타낸다.


    ▸ 담양전씨 유래

    담양田氏(전씨)는 옛 中國(중국) 전국시대때 舜(순)임금의 후예인 田氏(전씨)가 세운 齊(제)나라가 있었는데 後齊(후제)의 王子(왕자)가 東(동)으로 건너왔다고 傳(전)한다. 시조이신 潭陽君(담양군)의 휘는 得時(득시)니 고려 의종 乙亥(을해)(1155)에 문과에 급제하여 좌복야 참지정사로서 시호는 忠元(충원)이시고, 二世(이세)의 휘 子存(자존)은 추원밀사로서 시 靖安(정안)이시고, 三世(삼세)의 휘 勝允(승윤)은 문하시중 고양군으로 시 貞節(정절)이시고, 四世(사세)의 휘 公逸(공일)은 평장사 상주국 흥양군으로 시 恭簡(공간)이시고 五世(오세)의 휘 永(영)은 첨의중찬으로 시 仁烈(인열)이시고 , 六世(육세)의 휘 希慶(희경)은 첨의사인이요. 七世(칠세)에 이르러 三兄弟(삼형제)분이 태어나시니 伯(백)의 휘 祿生(녹생)은 호 野隱(야은)이니 대사헌으로 시 文明(문명)이시고, 仲(중)의 휘 貴生(귀생)은 호 耒隱(뇌은)이니 밀직제학으로 시 文惠(문혜)이시고, 李(이)의 휘 祖生(조생)은 호耕隱(경은)이니 찬성첨의부사로 시 文元(문원)이시니 一門兄弟(일문형제)로서 학행과 충절로 고려말의 田氏(전씨) 三隱(삼은)이라 칭하며 圃隱(포은), 牧隱(목은), 冶隱(야은)과 같이 十隱(십은)중에 세 분이며 社門洞(사문동)의 賢人(현인)이기도 하다. 


    이로부터 三派(삼파)로 大分(대분)하니 後孫(후손)중에 學德(학덕)이 높아 師表(사표)가 되신 분은 晦亭(회정) 子壽(자수)와 龜齊(구제) 實(실)과 茅齊(모제) 承漑(승개)와 退庵(퇴암) 九疇(구주)와 菊軒(국헌) 汝霖(여림)과 愚窩(우와) 九 (구)과 晩隱(만은) 銑(선)과 松潭(송담) 有秋(유추)와 澗松(간송) 光玉(광옥)과 扶溪(부계) 秉淳(병순)과 艮齋(艮齋) 愚(우)와 飛泉(비천) 璣鎭(기진)과 柯菴(가암) 元植(원식)등을 들 수 있고, 省庵(생암) 可植(가식)은 예조판서로 증 영의정이며 延安君(연안군)을 封(봉)받았고 襄敬公(양경공) 畇(균)은 勳功(훈공)으로 河陰君(하음군)을 封(봉) 받았으며 西亭闢( 서정벽)은 文武(문무)겸전한 偉才(위재)로 南原君(남원군)을 封(봉)받아 分貫(분관)되었으나 潭陽(담양)으로 통일하였다. 


    또한 佐命(좌명)은 孝廉(효염)으로 증우의정이요 貞顯王后(정현왕후) 尹氏(윤씨)의外祖(외조)이기도 하다. 孝行(효행)에도 漢老萬英(한노만영) 胤武(윤무) 龍在(용재) 爾錫(이석) 宅五(택오) 慶錫(경석) 慶陶(경도)등이 國家(국가)의 恩典(은전)과 五倫(오륜) 三綱行實錄(삼강행실록)에 올라 있으며 忠義(충의)로는 稔( 임)과 潤(윤) 得雨父子(득우부자)와 鳳(봉) 곤종형제와 澤(택)과 允良(윤양)과 有龍(유용)과 永芳(영방)과 彦龍(언용)과 見龍(견용)과 遇秋(우추)와 時雨(시우)와 慶蘭(경란)과 大斗(대두)와의 興霽(흥제)와 世錄(세록)등이 壬辰(임진) 丙子(병자)兩亂(양난)에 혹은 참모로 혹은 순절로 竹帛(죽백)에 명성이 높고 紫泉公(자천공) 雲祥(운상)은 통어사로 海鶴船(해학선)과 獨輪車(독륜차)를 제작하였고 담양田氏(전씨)의 완벽한 족보를 편집하였으며 石泉公(석천공) 日祥(일상)은 홍주성에서 역적을 포살하였다.


    日本(일본)이 국권을 찬탈함에 의거하여 살신성인, 구국의 충정을 다하신 분으로는 明雲(명운) 運闢(운벽) 泰鎭(태진) 相武(상무) 穰鎭(양진) 烈(열) 在淳(재순) 在浩(재호) 應柱(응주)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많은 文武碩德(문무석덕)과 慷慨之士(강개지사)가 배출되었다. 20만의 종원을 가진 후손들은 이 공원을 설치한 당국에 감사하며 한결같은 報本(보본)의 정성을 담고 이 비를 세우니 어찌 이 山川(산천)과 더불어 길이 빛나지 않으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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