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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품설명
행주 은씨의 역사성과 미래상을 재료의 조화미와 형태의 현대적 조형미로 표현함. 인간 삶의 바탕인 산하의 모습은 은씨의 역사성을 태양의, 모습은 은씨의 미래상을 상징함
▸ 행주은씨 유래
은(殷)씨의 뿌리는 현왕 설(玄王 契)이시며 중국을 통일하여 황하문명을 이룬 은왕(殷王) 성탕(成湯)의 후손인 바 왕손들이 성씨를 은이라 한데서 비롯되었다. 행주(幸州) 은씨의 시조는 신라 문성왕때 당나라에서 온 팔학사(八學士)중 한분인 홍열(洪悅)공이시다. 시호는 정양(定襄)이고 벼슬은 태자태사이며 학문과 예악을 가르치면서 행주에 전거(奠居)하셨기에 후손들이 행주를 본관으로 삼았다. 공의 후손들이 크게 번성하시어 충신과 문무명신이 많이 배출되었다. 신라 효공왕조에서 최고관직인 상대등을 지낸 충숙(忠肅)공 영(影)은 왕의 실정을 바로 잡은 충신이셨고 고려 문종조에서 문하시랑을 지낸 문충(文忠)공 정(鼎)은 문충공도(文忠公徒)를 세워 사학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셨으며 보문각 대제학을 지낸 양렬(襄烈)공 신윤(莘尹)은 고려가 망할 때 끝까지 절개를 지킨 충신으로 모두 역사에 길이 빛나고 있다. 조선 세종조에서 이조판서를 지낸 월담(月潭)공 여림(汝霖)은 오례지의(五禮之儀)를 정하고 삼강지실(三綱之實)을 지어 문화발전에 큰 공훈을 세우셨다. 배는 정부인 성주이씨로 슬하에 세 아들을 두셨으니 현(顯)은 통헌대부요, 보(輔)는 해주판관이요, 익(翊)은 성균진사로서 각각 군위-인동파, 고부-태인파, 대구-경산파의 파조가 되셨다. 삼파(三派)로 나뉘어진 후손들이 전국 각지에서 저마다 국가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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