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공원전국문중협의회

로고

뿌리공원전국문중협의회
로그인 회원가입
  • 문중유례비
  • 문중도록
  • 문중유례비

    문중유례비

    CONTACT US 042)581-8201

    평일 09시 - 16시
    토,일,공휴일 휴무

    문중도록

    나주김씨 조형물 및 유래문

    조형물번호 187
    작품명 영원한 생명
    조각가 강관욱
    본관 나주
    성씨 김(金)
    종친회연락처
    홈페이지

    목록으로

    본문

    유례

    ▸작품 설명 

    본 작품 "영원한 생명" 후손을 상징하는 새싹과 조상을 상징하는 감싸 안은 손모양의 구조물, 그리고 그를 반석처럼 떠받치는 좌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닥판석으로 그 성씨 연원을 표현하고 있다.


    ▸문중 유래

    천년을 이어온 나주김씨의 원 뿌리는 신라김씨 세조대왕(世祖大王) (대보공(大甫公) 김알지(金閼智) 부터 신라 56대 마지막 임금인 경순왕(敬順王)의 계자(季子,막내아들) 황(湟)왕자의 가계로 이어진다.


    경순왕은 신라가 더 이상 나라를 존속할 수 없게 되자 가없는 경천순민(敬天順民)의 대의(大義)를 따라 천년사직을 고려에 손국(遜國)하였다. 이에 경순왕과 정비(正妃) 죽방부인(竹房夫人) 박씨 사이에 태어난 황왕자는 태자 일(鎰 마의태자)과 함께 손국을 극력 반대하였으나 가납되지 않자 통곡하며 충절을 지켜, 고려에서 제수한 평장사를 받지 않고 (賜爵不受) 처자를 속세에 두고 부왕의 영정(影幀)을 모시고 가야산 법수사(法水寺)로 입산, 범공(梵空) 스님이 되어 해인사를 왕래 주석(駐錫)하다 종신하니 조정에서는 의영공(懿英公)의 시호(諡號)를 내리고 개성 오룡산에 장례 하였다.


    국보 306호인 삼국유사 김부대왕(경순왕) 조(條)와 법수사지(法水寺址) 3층석탑(보물1656호) 안내판에는 “경순왕의 계자 김황(金湟, 나주김씨의 비조)이 승려가 되어 법수사에 머물면서 해인사에 드나들며 산승으로 일생을 마쳤다”고 나주김씨의 근원을 밝히고 있는 데에서 알 수 있다. 고려는 황왕자의 장남 운발(雲發)을 예우하며 문하시중 나주군(羅州君)으로 책봉하니 후손들은 관향(貫鄕)을 나주로 하게 되었다.


    나주김씨는 고려, 조선을 이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문무현관과 동량지재는 물론 보국안민한 충신열사와 효자를 많이 배출한 삼한(三韓)의 올곧은 명문가로 자리를 매김하고 있다.


    나주김씨의 천년을 이어온 정통성과 정체성을 다지며, 문중의 기상이 천추만대에 계계승승 이어지기를 소망하고 다짐하며 모든 종인의 뜻을 모아 뿌리공원에 나주김씨 연원비를 삼가 세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