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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주이씨 조형물 및 유래문

    조형물번호 123
    작 품 명 생명의 등불
    조 각 가 이상필
    본관 청주
    성씨 이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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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유례

    ▸ 작품설명

    작품 상단에는 등불·해·일출·사람의 조형적 형태를 새겨 영원한 생명의 등불처럼 꺼지지 않고 자손의 영원한 번창함을 기원하는 의미를 부여하였고, 중앙에는 사각기둥 두개를 세워 한국의 건축  양식과 처마선 형태를 좌우측에 세워 한국적인 미를 가미하였다.


    본 작품은 현대적인 미를 수직적 구도로 구상하여 먼 거리에서도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 속에서 기둥 역할을 하는 청주 이씨 가문을 상징하기도 한다.


    ▸ 청주이씨 유래

    청주이씨(淸州李氏)는 시조(始祖) 태사(太師) 이능희(李能希)공이 고려(高麗) 개국(開國)에 참여하여 공신(功臣)이 되고 성(姓)을 받은 이래 6세(世)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 공승(公升)에 이르러 크게 빛났다. 공승의 큰 아들 춘로(椿老)는 참지정사(參知政事)였고 둘째 아들 계장(桂長)은 문하시랑동평장사(門下侍郞同平章事)였다. 그 이후로 현상양좌(賢相良佐)가 배출되어 고려 말에 9세 창우(昌祐)의 큰 아들 계감(季瑊)은 낭성군(琅城君)에 봉해졌고, 둘째아들 차감(次瑊)은 개성이씨로 분관(分貫)했고, 셋째 아들 계성(季珹)은 보은백(報恩伯)에 봉해졌다. 계감의 큰 아들 정(挺)은 서원백(西原伯) 문간공(文簡公)이었고, 둘째 아들 방직(邦直)은 진현관(進賢館) 대제학(大提學)이었다. 계성의 큰 아들 송고(松固)는 판도판서(判圖判書)였고, 둘째 아들 방고(芳固)는 행중낭장(行中朗將)판도판서였다. 


    정의 큰 아들 유신(由信)은 형부낭중(刑部郎中)이었고, 둘째 아들 거인(居仁)은 검교좌정승(檢校左政丞) 공절공(恭節公)이었고, 셋째 아들 거의(居義)는 공조전서(工曹典書)였고, 넷째 아들 거이(居易)는 문하좌정승(門下左政丞)을 거쳐 영의정(領議政)에 오르고 문도공(文度公)이었다. 문도공의 큰 아들 상당군(上黨君) 애(薆)는 이태조(李太祖)의 부마(駙馬)였고, 넷째 아들 청평군(淸平君) 백강(伯剛)은 태종(太宗)의 부마였다.


    청주이씨는 지금까지 약 천백년 동안 수많은 명신, 충신, 효자, 학자 및 기업인 등 각계각층의 인재를 배출하여 국가사회에 공헌한 바가 크다. 특히 효종(孝宗) 연간에 족보(族譜)를 매우 일찍 간행하여 숭조(崇祖)와 종족간 화합에 힘썼고, 현재 후손이 전국 각지에 분포되어 살고 있다. 이러한 번영은 조상의 음덕(蔭德)에 힘입은 바 큰 것이고, 이후에도 더욱 발전하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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