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공원전국문중협의회

로고

뿌리공원전국문중협의회
로그인 회원가입
  • 문중유례비
  • 문중도록
  • 문중유례비

    문중유례비

    CONTACT US 042)581-8201

    평일 09시 - 16시
    토,일,공휴일 휴무

    문중도록

    아산장씨 조형물 및 유래문

    조형물번호 121
    작 품 명 화합和合과 번영繁榮
    조 각 가 김지삼
    본관 아산
    성씨 장씨
    종친회연락처
    홈페이지

    목록으로

    본문

    유례

    ▸ 작품설명

    앞의 앙부일구(해시계)와 자격루(물시계)는 조선 세종 때 장영실 蔣英實의 발명품으로서 좌우의 자격루 기둥은 시조始祖로, 가운데 오석은 후손으로 장씨蔣氏 문중이 앞으로도 크게 번성   하고 하나로 화합함을 의미한다.


    ▸ 아산장씨 유래

    시조(始祖)인 장 서(蔣 壻)는 송(宋)나라에서 금자광록대부(金紫光祿大夫) 신경위대장군(神慶衛大將軍)을 지냈으며 오(吳)씨, 임(林)씨와 함께 배를 타고 동쪽으로 와서 현재 우리나라의 충남(忠南) 아산시(牙山市) 인주면 문방리에 표착(漂着) 하였다.


    당시 장 서(蔣 壻)가 아산에 와 있다는 사실이 고려 예종께 알려져 조정에서는 아산(牙山)의 일부 지역을 식읍(食邑)으로 하사하고 아산군(牙山君)에 봉했다. 그리하여 장 서(蔣 壻)를 시조(始祖)로 한 후손들이 본관을 아산(牙山)으로 하였다. 


    후손 중 4世孫 숭(崇)字께서 고려(高麗) 의성군 김용비의 따님을 배필로 맞이하여 의성 원유동에 시거(始居)하게 되었고, 8世孫 성길(宬吉), 성발(成發), 성휘(成暉), 성미(成美), 성우(成祐) 5兄弟가 고려시대 전서(典書)의 벼슬을 하여 5전서(典書) 마을로 유명하다. 조선 세종 때에 자격루(물시계), 앙부일구(해시계) 혼천의, 측우기 등을 발명한 장영실(蔣英實) 과학선현(科學先賢)이 계셨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