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VIOUS이전내용이 없습니다.
- NEXT진주류씨(정) 조형물 및 유래문
본문
▸작품 설명
본 조형물은 류(柳)자의 상징으로 뿌리로부터 올라와 풍성하게 드리워진 버드나무의 형상을 조형적으로 표현하였고, 버드나무 형상의 하단을 전주류씨의 기원인 시조의 모습으로 형상화 하였다.
하단의 관모 5개의 형상과 쪽두리의 형상은 다섯 아들과 사위를 표현함에 있어 오자일서(五子一壻)를 상징하고자 한다.
버드나무를 휘둘러 감싸고 있는 원형은 버드나무를 중심으로 동트는 태양의 모습으로 표현하였으며,전주류씨 가문의 후손들이 이 땅에의 중심이 되어 문중의 화합과 미래로의 번영을 이룩해 나아가는 모습을 그려보고자 하였다. 하단의 책은 전주류씨 문중에서 대대로 학식과 덕을 갖춘 인물이 많이 배출되었음을 상징한다.
전체적으로 받들어 모시는 형상은 숭조위선의 정신을 나태내고자 하였다.
▸문중 유래
전주柳씨는 백제, 신라, 고려를 거쳐 오면서 명현들의 행적이 역사에 기록되어 있으며 고려 말 전주에 세거하신 류습(柳濕)을 시조로 하고 있다.
시조께서는 5남 1녀를 두셨는데 판전교시사공, 직제학공, 이조판서공, 대사성공, 호조판서공, 5형제와 사위 대제학 심효생이 모두 등과하여 시조께서는 완산백(完山伯)에 시조비께서는 삼한국대부인(三韓國大夫人)에 봉작되셨다.
3세 영흥공의 묘는 사대부의 묘로서 종릉으로 불리고 4세 회헌공은 세종조의 명신으로 집현전 삼선생이라 칭송받으셨고 5세 유일재공은 세조대의 생절신으로서 혜학루(惠學樓)를 지어 후학을 양성해 절의 있는 선비로 추앙받고 있으며 6세 문목공은 동지 성균관사로 성리학을 발전시키고 도학정치의 비조로 숭앙받고 있으며 임란공신 조생은 사대 (四代)가 봉군 되었고 낙봉공은 대사간으로 청백리에 녹선 되었다. 9세 춘호공은 영의정으로 임진 국란 극복으로 나라를 바로 세웠으며 손자 전창군은 부마로 봉작되어 오대(五代) 봉군 가문이 되었다.
9세 기봉공, 묵계공, 별암공, 정암공은 임란 때 의병장으로 의와 충을 실천하여 참 선비의 표본이 되셨으며 9세 월봉공 13세 지곡공 18세 정재공 등은 문명을 떨친 학자로 빛났으며 그 외에도 수많은 애국지사와 효자 열녀 등 명현달사를 배출한 명문가로 청사에 그 이름을 남겼다.
우리 종중에서는 삼한국대부인의 교육 유지를 빛내기 위하여 전주시에 종립 유일여자고등학교를 설립하여 여성 교육에 전념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